빈대 물린자국 사진 크기 증상 치료 예방 퇴치제 방법 알아보기


최근 해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빈대 발생에 대한 보도와 신고가 증가하고 있어 빈대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매우 높아진 상황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빈대 물린자국, 빈대 사진, 빈대 크기, 빈대 물림 증상과 치료, 예방 및 퇴치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빈대 물린자국, 사진, 크기 및 특징


빈대 사진 및 크기 등 특징

빈대는 분류학적으로 절지동물문, 곤충강, 노린재목, 빈대과에 속하며, 전 세계적으로 24개 속 110여종이 보고되고 있는데, 이중 사람을 흡혈하는 주요 종으로는 빈대반날개빈대가 알려져 있습니다.



빈대 성충은 5~6㎜ 사과 씨처럼 상하로 납작하게 눌린 타원형이며 진한 갈색이 특징입니다.

빈대

주간에는 사람이 잠을 자는 위치와 가까운 가구나 침실 벽의 틈 혹은 벽지 틈에 끼어들어 숨어 있다가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합니다.

빈대란?

  • 침대 주변 : 침대헤드, 매트리스 및 베개 시접부분, 이불 이음새, 침대 스프링 및 프레임 틈새 등
  • 주변 가구 : 협탁(탁자), 소파 틈새 등
  • 기타 서식 장소 : 갈라진 벽면, 창틀, 콘센트 주위, 벽에 걸린 액자 뒷면, 바닥과 벽면이 맞닿는 곳의 갈라진 틈새, 커튼 사이, 카펫 등
빈대의 주요 서식지

암수 모두 1주일에 1~2회 흡혈하며, 10분동안 무려 몸무게의 2.5~6배의 피를 빨아먹는다고 합니다.

빈대 발견 방법



빈대 물린자국 및 증상

빈대에게 물리거나 흡혈을 당하면, 바로 아프거나 가렵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가려워지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빈대에 물린자국은 모기 물린 것과 비슷하나, 주로 옷에 가려지지 않은 팔, 손, 목, 다리 등 노출 부위를 물려, 혈관을 잘 찾지 못해서 2~3곳을 연달아 물어 때때로 일렬이나 원형으로 자국이 생깁니다.

빈대 물림 증상
빈대 물림 증상

빈대는 질병을 퍼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가려움증과 수면 부족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과도한 긁힘으로 인해 2차 피부 감염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빈대 교상흔(피부발진)
빈대 교상흔(피부발진)

빈대에 물리에 되면 사람마다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물린 부위의 신체적 징후가 없는 것부터 작은 물린 자국,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빈대 물림 임상 증상
빈대 물림 임상 증상

빈대는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지는 않지만, 여러 번 물렸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빈대 물림 치료

빈대에 물려 발생하는 가려움증은 일반적인 치료없이도 1~2주 내에 회복됩니다.



극심한 가려움과 2차 감염 예방을 위해 코르티코스테로이드(corticosteroids)가 함유된 크림, 경구용 항히스타민제가 사용됩니다.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이나 약국에 방문하여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빈대에 물리면



빈대 예방

빈대를 예방하려면 빈대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물품을 함부로 가정으로 가져와서는 안됩니다.



중고 가구 등을 집을 들일 때 빈대의 흔적이 있는지 주의 깊게 확인하여야 합니다.

숙박업소를 방문하는 경우, 빈대가 숲이 있는 공간을 확인하여 빈대의 유무를 파악하여야 합니다.

  • 침대, 메트리스, 소파 등 틈새와 벽면과 맞닿는 부분 확인
  • 객실 내 빈대가 확인된 경우, 관리자를 호출하여 상황을 알린 뒤 새로운 객실 요청

빈대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방 바닥이나 침대에 짐을 보관하지 말고 선반을 사용하여 보관하여야 합니다.

여행 중 빈대에 경험이 있으며, 여행용품을 철저히 소독하여야 합니다.

  • 여행 가방 및 소지품은 비닐백에 밀봉하여 보관, 빈대의 유입 차단
  • 여행 복귀 시, 여행 가방은 침실과 격리된 장소에 보관

빈대를 예방하려면



빈대 발견시 방제방법

빈대가 발견되면 물리적 방제(스팀 고열처리 등)를 우선 실시하고, 화학적 방제(살충제 분무 등)는 보조적으로 수행합니다.



물리적 방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팀 고열을 빈대가 서식하는 가구 틈과 벽 틈에 분사하여 방제합니다.
  2. 청소기의 흡입력을 이용하여 침대, 매트리스, 소파, 가구, 벽지, 책 등 오염되 ㄴ 모든 장소 주변의 알, 약충, 성충을 포집하여 제거합니다.
  3. 오염된 직물(의류, 커튼, 침대커버 등)은 50~60℃ 건조기에 약 30분 이상 처리하여 방제합니다.

빈대 방제 방법

화학적 방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살충제 사용시 빈대에 직접 분무하는 것이 우선이며, 빈대가 서식하는 가구틈과 벽 틈에 분사하여 방제하고, 보호장비를 착용하는 등 승인된 용법과 용량 및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가열 연무·연막, 훈연 방법은 효과가 적어, 숨어 있던 빈대가 약제를 피해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어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피부에 직접 닿을 수 있는 의류, 침대, 이불, 매트리스, 침대 라인 등에는 살충제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지금까지 빈대 물린자국, 빈대 사진, 빈대 크기, 빈대 물림 증상과 치료, 예방 및 퇴치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 발행한 「빈대정보집」 개정판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질병관리청 보도자료(2023.11.9.)를 참고하였으며, 더 자세한 사항은 질병관리청 누리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